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3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공도현님 공지
작성일 2017/12/07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제23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공도현님(동국대학교) 합격수기입니다.




◆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저는 경영학부에 진학해 회계학과 전공을 택한 후 회계학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회계사 세무사 등 다른 어려운 시험도 있겠지만, IFRS관리사는 다른 과목을 제외하고 회계학만 공부하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회계학이 제대로 출제되는 IFRS관리사라는 시험에 상당히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국제회계기준을 기반으로 문제를 내기 때문에 향후에도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IFRS관리사 시험문제는 난이도도 생각보다 높고 회계사 및 세무사를 준비하는 수준정도는 되어야 쉽게 풀 수 있다는 얘길 들었지만, 그래도 학부수업을 충실히 따랐기 때문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미 3학년 1학기까지 학부에서 중급회계까지 공부한 상태라 준비하기까지 많은 고민은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저는 2달을 조금 넘게 준비하여 응시했습니다. 처음에는 시험 합격 점수인 70점을 넘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했습니다. 9월달이나 되어서야 시험 준비를 시작했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을 바라지는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IFRS관리사 홈페이지에서 시험요강을 살펴보던 중에 합격 중에서도 S급과 A, B급이 나눠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왕이면 좋은 등급을 받고 싶은 마음에 기출문제를 찾아보았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IFRS관리사 시험은 60문제를 100분 내로 풀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시간이 촉박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거의 130초 내외로 한 문제를 풀어야 해서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지 않으면 상당히 애먹을 수 있겠구나 싶어 한 문제당 푸는 시간을 줄이는 연습을 했습니다. 계산문제 뿐만 아니라 개념을 묻는 말문제를 많이 틀리던 탓에 학부에서 공부하며 보던 책을 들춰보면서 보완해 나갔습니다. IFRS관리사는 말문제 또한 까다롭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어 확실하게 공부해두지 않으면 맞추기 힘들었습니다. 완전하게 공부한 문제를 빠르게 풀다보니 점점 속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학부에서 하던 공부와는 다르게 빠르고 정확한 정답찾기에는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기는 했지만, 홈페이지에 올려져있는 기출문제를 하나하나 다운받아 풀다보니 어느새 꽤 자신감이 올랐고, 원하던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느 시험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정해진 시간 내에 정확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풀어보기 전에도 꼭 시간을 정해두고 풀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30초 정도를 타이머로 해놓고 한 문제마다 정확히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 문제를 맞출 수 있을지라도 더 어렵거나 생소한 스타일로 출제되면 맞출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어 더 정성스레 풀이에 매진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저는 시험이 다가올수록 더 기초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괜히 불안해서 새로운 문제 또는 몰랐던 문제를 찾아보면 알던 것도 틀릴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더욱 컸습니다. 기출문제를 계속 풀다 보니 시험에 나오는 문제의 범위는 어차피 국제회계기준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거기서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위주로 문제화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이외의 문제는 막판이 될수록 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틀린 문제와 헷갈렸던 문제들을 위주로 반복적인 숙달을 했고 실제 시험보는 중에도 처음보는 개념들은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처음보는 내용도 있었지만 그 문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맞출 수 있었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애초에 제 실력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격만 해도 감사하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공부였습니다. 물론 막판에 갈수록 욕심이 늘어 더 열심히 했고 결국 생각보다 좋은 점수로 합격하게 되어 굉장히 기쁩니다. IFRS관리사를 공부하면서 기업의 실제 회계 이슈들을 더 알 수 있었고 나중에 취업하게 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폭넓은 사고를 요하는 만큼 결코 쉬운 시험이 아님에 의심의 여지는 없으나, 꾸준하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길지 않은 시간 내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수기가 수험생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