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3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김병수님 공지
작성일 2017/12/07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제23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김병수님(현대엔지니어링) 합격수기입니다.



◆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오랜 해외근무 이후 본사에 복귀하여 회사에서 추천하는 ‘IFRS 관리사자격증 시험을 보게 되었고 여러 번의 낙방 끝에 금번 시험에 합격하여 기뻤는데, 우수합격자로도 선정되어 수기까지 쓰게 되니 감개무량할 따름입니다. 회계학과를 전공하였지만, 마땅한 회계관련 자격증이 없었는데, 이번에 ‘IFRS관리사를 취득하여 재무업무에 종사하는 직장인으로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자주 바뀌는 회계 규정 등 관련하여 ‘IFRS 관리사를 통하여 회계 규정의 트랜드를 적응하게 되었고, 예전에 배우지 못한 내용까지 새롭게 습득하여 회사업무에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되어 업무에 대한 기대감도 듭니다



  시험준비 과정

 

작년부터 시험준비를 시작하여 준비기간이 벌써 1년이 넘었지만 직장인이자 기혼자라는 신분이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으로 작용했었습니다. 처음 공부 시작할 때는 동영상 위주로 2달간 들었지만, 집중도 잘 안되고, 몇 강을 들었다는 뿌듯함만 느낄뿐 시험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는 것도, 요령이 생기는 것도 아닌거 같아, 먼저 단기간에 합격한 동료들에게 시험합격 비결을 배우고, 주로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일주일 남기고는 문제 푸는데 시간을 체크하였고, 계속해서 자주 잊어버리는 이론은 노트에 적어 약 5 페이지로 요약하여 반복하여 숙지하였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첫째는 시험에 대하여 요령을 읽히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문제는 기출문제인거 같습니다. 여러번 시험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천천히 이전 출제된 문제를 다시 풀 때는 시험문제가 그리 어렵다고 생각 되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위주로 문제의 난이도를 파악하여 요령을 읽히시기 바랍니다. 20회 이후 분은 여러번 풀었고, 그 이전에 고급회계까지 나온 기출문제는 고급파트 전까지 문제를 시간을 재어 푸는 연습을 하니 실제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둘째는 시험장에서 긴장하지 않고 시간 안배를 잘하는 것입니다. 여러 우수합격자분들이 조언하신 내용이며, 저도 주위의 우수합격자 동료들에게 여러번 조언을 들은 부분입니다. 시험시간이 짧지 않지만 문제가 60문제이고 70점을 획득해야 합격이 되는 시험으로 결코 넉넉한 시간이 아니며 마킹시간 최소 3분을 남겨야 되기 때문에, 시간 안배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라고 재차 강조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긴장이 되어 계산기도 잘못 누르게 되고 시험시간이 얼마남지 않는 상황에서 문제가 많을 경우에는 문제가 평이하더라도 손도 못 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취약한 파트는 과감히 넘어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문제를 맞춰도 1개 맞는 거고, 쉬운 문제도 1개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시험이 아니므로, 맞출 수 있는 문제를 틀리지 않도록 자신있는 문제 먼저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셋째는 기본이론과 기본문제에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많다는 것은 난이도를 어렵게 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이론과 기본문제를 점검하는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분명 몇 개 문제는 어렵지만 대부분 문제는 기본문제를 여러번 풀 수 있다면 기계적으로 풀 수 있으며 또한 함정에도 잘 피해 갈 수 있는 요령이 생깁니다. 기본이론은 말문제에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이니, 써머리를 잘 만들어서 암기 해 두시기 바랍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을 10일 앞두고는 기출문제(18회분부터 22회분)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여러번 풀었을때도 틀리는 문제는 암기를 하였고, 그 문제가 만약 실전에서 나올 경우 Pass 하겠다라는 마음으로 편하게 공부하였습니다. 5일 정도 남았을 때에는 범위를 넓히고 새롭고 모르는 부분을 공부하지 않고, 했던 부분을 차근히 써머리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시험이기 때문에, 실제 시험 때는 어떻게 하겠다라는 시뮬레이션을 나름대로 세워 긴장감을 줄이며 공부하였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처음에는 70점으로 합격만 하면 되니 더도말고 딱 42개만 맞자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좋은 점수로 합격하여 기쁨이 더 큽니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묵묵히 서포트 해주고 기도해준 아내와 봄과 가을 좋은 시간을 같이 못 있어줬던 큰 아들, 올해 낳은 귀여운 딸과 합격의 기쁨을 나누고 싶고 같이 공부한 동료들과 먼저 합격하여 좋은 조언을 해준 동료분들에게도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시험의 난이도 및 깊이와 비례하여 합당한 평가를 받아 더욱 더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IFRS 관리사가 되길 희망하며, 공부하시는 분 모두 올 한해 잘 마무리 하시고 건강한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