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4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조민철님 공지
작성일 2018/05/28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4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조민철님(E1) 합격수기입니다.

 

 

 IFRS관리사 응시 이유

 

회계에 대한 지식을 보다 체계적으로 쌓고 싶어 ‘IFRS관리사’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학창 시절에도 중급회계를 수강한 바 있지만, 당시에는 학점만을 위한 공부를 했습니다. 그 결과 기말고사 이후 저의 회계지식은 모두 초기화되어, 직장에 들어왔을 때는 매우 단편적인 상식들만 남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가 매우 제한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졌기에, 회계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당장의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재무부서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회계지식의 보충이 꼭 필요함을 느꼈고, 그 방법의 일환으로 많은 회사 선배들이 응시했던 IFRS 관리사 시험에 저 또한 도전하였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CPA 응시생용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CPA용 강의는 꼼꼼한 설명이 특징입니다. 과거 CPA 시험에서 매우 지엽적인 파트들이 출제된 역사가 있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그 결과 강의 시간도 매우 길어, 한 번 듣는 데에만 2달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상세한 강의가 실무에 도움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IFRS 관리사 시험에 합격하는 부분만 놓고 보면 시간적 패널티를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시험 일주일 전부터 풀었었던 IFRS관리사 기출문제집이 제게는 준비기간 전체에 걸쳐 가장 효과적인 학습 수단이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가장 먼저 IFRS관리사 홈페이지에서 시험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급회계 교재 내에서도 IFRS관리사 시험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각 파트 별에서는 기본개념과 그 회계처리를 익히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교재에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 대한 회계처리 방식이 기재되어 있으나, 지나치게 지엽적인 부분은 때로 과감히 생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공부해야 할 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학습 중간중간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서는 시간관리를 위해 말 문제 먼저 풀고, 계산 문제는 그 이후에 풀었습니다. 계산 문제에서 한 번에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다시 계산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쏟곤 합니다. 이에 계산이 필요 없는 말 문제부터 시작해서, 문제별로 적절한 시간 안배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을 열흘 앞두고 있다면 기출문제 풀이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제 풀이 이후에는 오답 체크는 물론이고, 개념 및 풀이법이 헷갈리는 문제까지 모두 체크하여 노트에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오답노트는 틈틈이 복습하여, 체크해둔 문제들을 다시 풀었을 때는 꼭 정답을 맞출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또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기출 문제 가운데 말 문제들은 모두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IFRS관리사의 말 문제 스타일에 익숙해짐으로써 정답확률을 높이고, 풀이에 드는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단순히 회계를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는 것보다, IFRS관리사 시험에 응시해야겠다고 결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게 중급회계 학습의 좋은 계기를 만들어준 IFRS관리사 시험에 감사 드리며, 시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자신감으로 회계, 재무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시험에 응시할 많은 수험생분들 또한 IFRS 시험을 통해 발전 하시길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제가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응원해주신 주변 동료 및 선배님들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