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6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이혜린님 공지
작성일 2019/06/0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6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이혜린님(이화여자대학교)의 합격수기입니다.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취업 준비에 들어가게 되면서,제가 가지고 있는 회계관련 지식을 활용해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이 없을까,어떤 자격을 따면 취업에 도움이 될까 정보를 알아보다 이 시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민간 자격증이라 고민했지만 기업 재경팀에 취업한 선배 역시 이 자격증을 추천했고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된다고 추천해주었기 때문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저의 경우에 과거에 CPA시험을 준비한 적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회계 관련 지식이 잡혀있는 상태였습니다.그리고 앞서 이 자격증외에 회계관련 자격증 시험을 응시한 적이 있습니다.앞서 타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잊고 있었던 혹은 헷갈렸던 회계 지식들을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CPA 시험을 준비하면서 헷갈렸던 개념들을 정리한 나만의 노트가 있었기 때문에 따로 이론책을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그러나 역시 자격증마다 문제를 내는 형식,방식,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IFRS관리사기출문제집을 사서 IFRS관리사 시험만의 문제흐름을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학교공부와 병행하느라 자격증 시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문제를 푸려고 노력했습니다.시간 내에 푸는 것보다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되어 따로 시간을 재고 풀지는 않았습니다.먼저 말문제의 경우 깊게 고민할 시간이 없어 한눈에 보이는 정답이 아니면 넘어가고 오답할 때 총정리를 했습니다. 말문제를 모아놓고 보니 자주 나오는 유형, IFRS관리사에서 강조하는 개념들이 눈에 들어왔고 이를 중심으로 말문제를 대비했습니다.계산문제의 경우 실수를 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급하게 문제를 풀다보니 숫자를 잘못보거나 문제를 잘못 읽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최대한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정확하게 풀려고 노력했고,자주 나오는 계산유형이나 헷갈리는 식은 풀었던 노트에 정리했습니다.오답노트를 따로 만들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를 노트에 풀면서 그 노트에헷갈렸던 말문제,계산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식을 정리해두었습니다.그래서 시험장에는 이 노트만 들고가 시험시작하기 직전까지 이 노트를 암기했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IFRS관리사 문제집을 구매해 최근 기출부터 문제를 풀었습니다.따로 시간을 재지는 않고 문제집이 아닌 노트에 문제를 풀었습니다. 말문제는 빠른 속도로 넘어가고 계산문제는 최대한 모든 식을 적었습니다.한번 문제를 쭉 풀고 나서는 풀었던 노트에 채점을 해 틀린 문제를 중점으로 다시 학습했습니다.말문제의 경우 헷갈렸던 부분은 파란색,틀렸던 부분은 빨간색으로 적었습니다.특별히 정리하고 싶은 부분은 검은색 볼펜으로 다시 적었습니다.그러다 보니 자주 나오는 말문제를 정리할 수 있었고 어느 부분에서 내가 모르는지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계산문제의 경우 계산실수를 하지 않게 조심하여 모든 문제를 꼼꼼하게 풀려고 노력했습니다.이 역시 노트에 계산식을 모두 적어 나중에 채점할 때 어느 부분에서 실수했는지 정리하고,기억이 안나거나 헷갈렸던 부분은 그 노트에 모두 정리해두었습니다.문제 수가 많아서 실제 시험 도중 문제를 풀다 지치지 않게 문제를 중간에 끊지 않고 한번에 50문제를 풀려고 노력했습니다.중급회계만 있는 최근기출년도는 다 풀었고 중급회계와 고급회계가 같이 출제된 그 이전 년도는 중급회계 내용만 풀었습니다.시간이 부족해 못푼 년도의 기출문제는 말문제만 골라 풀고 정리했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사실 시험 전날까지도 과연 내가 이 시험이 합격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하지만 그날따라 컨디션이 좋았고 자신있는 문제 유형이 많이 나와 고득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실제 시험 때에는 확실하게 아는 문제를 먼저 풀고,헷갈리는 문제를 별표를 하고 넘어갔습니다.문제를 끝까지 다 보고나서 헷갈렸던 문제를 다시 풀면서 꼼꼼하게 하나하나 확인했습니다.시간이 남아 풀었던 문제도 점검할 수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문제를 잘못 이해했었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습니다.이 확인과정이 없었더라면 저는 우수한 성적으로 이 시험에 합격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여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합격해본 사람으로써 이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앞으로 회계관련 진로를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