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6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장순상님 공지
작성일 2019/06/0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6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장순상님(삼성SDS) 합격수기입니다.

 

 IFRS관리사 응시 이유

 

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현재 인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인사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직급이 올라갈수록 회계 지식이 필요함을 지속적으로 느끼고 있었으며,퇴직 이후에 무엇을 하면  현재 수행하는 인사업무를 더 가치 있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세무사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세무사 준비중,작년 중순부터 개인적인 일들로 바쁜날을 보내다가 세무사 공부를 못하게 되었고,시험신청도 놓치게 되면서 나태해지는 제 자신을 단련시키고 개정된 IFRS 회계기준과 중급회계 전반을 공부하자는 생각해 4월말 IFRS관리사 시험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IFRS관리사 시험은 타 시험과 달리 절대점수 70점이 합격이라 자칫 실수를 하면 탈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고 상당기간 동안 회계학을 손 놓고 있던 터라 수익/금융/리스 등의 개정된 부분과 말문제를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합격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시험기간이 약 3주밖에 남지 않은데다가,주말에는 육아로 공부할 시간을 낼 수가 없고 직장인이라 낮 시간에 공부는 불가능하여 매일 5시에 일어나서 출근 전 공부와 점심시간, 그리고 왕복 3시간 이상의 출퇴근에 쉬지 않고 공부를 했고 결정적으로 시험 일주일전에 배우자가 친구들끼리만23일 동안 놀러 가는데도 불구하고 시험공부를 하라고 아이를 데리고 가주어 주말에는 온전히 공부만 할 수 있어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25회까지 치러진 시험임을 감안하여 시험신청을 하자마자IFRS관리사 홈페이지에서 합격수기를 한번 읽어보고 포탈사이트에서 사람들의 합격한 방법 중 상당수가 기출문제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출문제집을 주문하여 일주일의 기간동안 풀어보며 모르는 파트에 대해서는 IFRS중급회계와 회계기준을 찾아보며 학습하였습니다.

이후 2회독을 하며 기출문제 전반의 말문제에 외우려고관련부분에 대한 회계기준을 찾아보며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기출문제집을 2회독 하는 기간동안매회 60점을 넘지 못하기 일수였고, 예상과 달리 문제 수준이 말문제는 세무사 및 회계사 1차와 비슷하고 계산문제의 일부는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출제되었으나 일부분은 복잡한 계산도 상당수 있었고,실제 세무사 시험 준비할때도 원가관리회계는 자신이 있던 반면 중급회계에 대한 기초는상당히 약해 시간이 늘 부족했기에 60문제를 100분동안 잘 풀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더 커져만 갔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집에는 개정된 기준에 대한 문제가없었기 때문에 26회 시험부터는 개정된 기준이 대폭 증가해 나오지 않을까하는 조심스러운 예측을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변경된 회계 기준에 대해서는 인강을 수강하였고 세무사 및 회계사 관련 카페에 들어가 해당 부분에 대해 회원들이 서로 질문한 내용과 답변들을 보며 궁금증을 해결했으며, IFRS관리사 시험도 결국에는 회계사/세무사 1차와 비슷한 문제형태로 출제될 수 밖에 없다고 예상하여 최근 2개년 세무사 및 회계사 회계학 기출문제를 구해서 풀어보며 개정된 부분에 대한 학습과 최근 출제 경향을 익히고자 노력했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 신청 자체가 3주전이었기 때문에 약 시험 5일전까지는 IFRS관리사 및 세무사/회계사

1차 문제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어봤으며 남은 5일중 이틀은 그동안 틀린 문제들을 다시 한번 풀어보고 나머지 3일동안에는 계산속도를 높이고자 풀이에 시간이 오래걸리는 금융부채와 재고자산등에 대한 중급회계 문제집에 있는 계산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었습니다.아무리 잘 풀 자신이 있어도 계산문제에서 실수하고 버벅인다면 마음이 조급해져 더욱 시간이 부족해 붙을 수 없다는 생각에, 계산기를 가지고 다니며 출퇴근하는 버스에서도 계속해서 문제풀이를 하며 패턴을 기계적으로 만들어계산문제 푸는 속도를 짧은 기간 동안 굉장히 높였습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도 고사장 근처에2시간전에도착해서 카페인으로 머리를 맑게하고 그간 풀었던 말문제를 다시 한번 보며 머릿속에 정리를하고 고사장으로 들어갔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처음 시험 준비할때에는 중급회계를 전체적으로 공부해보자라는 생각과 더불어 회사 승진에 도움이 되는 자격이 어떻게든 단기간 집중해서 70점만 넘어보자. 떨어진다 해도 준비기간이 짧았으니11월에 다시 보자는 생각으로 시험에 응시했는데,그날 컨디션이 좋아 빠르게 문제를 풀고 다시 한번 시험을 검산해보니 약 10여개를 실수한 것을 발견할 수 있어 운 좋게S등급으로 합격하고 우수합격자로 된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

 

이번 시험준비를 하며 그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단순히 기계적으로만 문제를 풀려고 했던 제가 중급회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자신감도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와 같이 직장인으로 회계/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시너지를 무척 크게 줄 수 있으니 IFRS관리사 시험을 먼저 준비하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