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6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강사라님 공지
작성일 2019/06/04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6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강사라님 합격수기입니다.

 

IFRS관리사 응시 이유

 

개인적으로 끝까지 해낸 경험보다 중도에 그만둔 경험이 더 많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제 자신에 실망하고 자책했던 시간도 있었지만 나이, 경력,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과 상관없이 오로지 제 자신을 위해 그동안 시작만 하고 끝맺지 못했던 일들에 다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날이 헛되지 않았다, 지금을 열심히 잘 살고 있다, 앞으로도 잘하자라는 마음을 가꾸고 지난 날은 바꿀 순 없지만 지난 날에 대한 기억은 바꾸고자 노력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쁩니다.

 

◆ 시험준비 과정

 

7주 동안 준비했고 개인적인 사정으로 평일은 4시간, 주말은 풀타임으로 공부했습니다.

 4 1일부터 4 12일까지 회계원리, 4 13일부터 5 12일까지 중급회계를 공부했고 5 13일부터 5 17일까지 기출문제를 풀고 주요 암기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회계원리, 중급회계의 경우 제로베이스는 아니었고 대학교 때 1회독했었지만 시간이 오래 지나 기억이 희미한 상태였습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패턴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세부적인 암기가 필요했던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회계원리, 중급회계 모두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저처럼 오래간만에 공부하셔서 금융상품 관련 개정사항이 생소하신 분들이나 자본 부문이 취약하신 분들은 회계원리부터 다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금융상품, 자본 부문을 잘 숙지하신 분이더라도 중급회계를 처음 공부하신다면 독학보다는 인터넷 강의나 현강을들으시길 권장합니다.

 

◆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강의를 들을 때>

 강사분에 대해 애정을 갖고 강의를 들으면 강의를 듣기 전부터 설레고 강의를 듣는 동안 잘 몰입되었다가 강의를 들은 후에는 기억에 잘 남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아이돌 콘서트를 기다리는 마음만큼의 설레임을 갖기는 어렵습니다만 강사분을 떠올렸을 때 조금 기분 좋은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개인 공부 시간>

저같은 경우 집중력이 좋지 않은 편이라 지속해서 집중하는 시간을 20~30분 정도로 정했습니다. 소단원 이론 부문을 읽고 소주제를 1~2개만 정해서 필사하고 예제 2~3문제 정도 풀기 적당한 시간입니다.

 

<휴식 시간>

 출퇴근 시간, 한 강의가 끝나고 다음 강의를 듣기 전 잠깐의 휴식 시간, 잠들기 전에 저는 IFRS 관리사 합격수기들을 읽거나 공부법에 대한 자기계발서적을 읽었습니다. 간혹 합격 수기나 공부 방법을 기술한 자기개발서적을 '남들 다 아는 데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나열'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글은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글을 쓴 사람을 간접적으로 만나고 느낄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의 역할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합격 수기와 자기 개발 서적을 통해 열심히 사시는 분들의 정서, 가치관을 느낄 수 있어 좋은 영감이 되곤 했고 합격해서 합격수기를 남기는 제 자신을 상상하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이었습니다.

 사실 우수 합격자로 합격 수기를 남기기는 어려울 것 같아 나중에 제 블로그에 합격 수기를 올릴려고 했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주셔서 ()한국CFO협회에 감사드리고 제가 남기는 합격 수기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 좋은 영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 10일 전에는 기존 공부 방법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7일 전부터는 기출 문제를 풀고 주요 암기 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암기를 다 끝내지 못했지만 기출 문제를 먼저 풀기 시작했고 덕분에 암기 속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시험범위가 넓고 시험까지 기간이 얼마 안 남았을 때는 핵심 주제를 선별하고 부수적인 내용들은 과감히 스킵해서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저는 초반에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하면서 지엽적인 내용까지 미련을 갖고 공부하던 저의 지지부진함을 타파할 수 있었습니다.

 

◆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시작하기를 주저했고, 실패에 낙담했었는데 이젠 좋은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게 되어 마음이 가볍습니다. 금번 IFRS관리사 합격이 자기효능감도 높이고 동기 부여에도 도움이 되서 남은 일정도 잘 마치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험생분들과 ()한국CFO협회, 또 강사분들께 늘 응원하는 마음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