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7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이진혁님 공지
작성일 2019/12/03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7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이진혁님(서울시립대학교) 합격수기입니다.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저는 과거에 CPA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취업후 회계실무에 도움이 되는 회계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 자격증을 찾아보던 중에 IFRS관리사를 접하게 되어 응시했습니다. IFRS 회계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 스스로 평가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머지않아 하게 될 취업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저는 과거에 CPA 시험을 위해 IFRS 회계문제를 수차례 접해온 경험이 있어서, 비록 이번 시험 준비까지 필요했던 시간은 한 달 이내였지만, 이전에 CPA 자격시험을 준비했던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그보다는 훨씬 길었을 것입니다. 저는 IFRS관리사 시험에 앞서서 해당 시험이 어느 정도의 난이도인지, 그리고 유형은 어떤 식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기출문제를 제일 먼저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관련 교재로 IFRS 기준서 내용(이론 부분)을 익힌 다음에 계산 관련 문제를 반복적으로 익혔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무엇보다도 기출문제를 통해서 실전 대비를 했습니다. 이번 시험에 있어서 기출문제가 저에겐 처음과 마지막이 될 정도로 가장 의지할 곳이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IFRS관리사의 경우, 많이 응용된 문제보다 기본적인 개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시험이 그렇겠지만, 기본 개념일수록 이해가 안 된다면 애매한 상태로 넘어가지 않고 확실히 익혀 두려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전에서, 말 문제는 기출문제 위주로 눈에 익혀 놓은 것을 토대로 최대한 빠르게 풀어갔습니다. 계산 문제는 굳이 눈으로나 머리로만 계산하려 하지 않고 직접 손을 최대한 빨리 움직여서 풀이를 시험지에 적어가면서 풀었습니다. 제 경험상 그렇게 하면 실수도 줄이고 한 번에 제대로 풀 수 있기 때문에 괜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답이 쉽사리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과감하게 넘겼다가 시간이 남을 경우에 다시 돌아와서 차분히 풀었습니다. 한 문제에 집착하다가 그로 인해 다른 문제를 제대로 풀지 못한다면 문제풀이 속도가 빠르지 않은 이상 분명히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저는 IFRS관리사 기출문제 위주로 꾸준히 반복했습니다. 다소 최근 개정되어서 예전 기출문제와 현재 IFRS와 맞지 않은 부분은 기출문제에 의존하지 않고 교재에 실린 문제를 통해 좀 더 집중적으로 대비했습니다. 말 문제의 경우에는 기출문제를 풀고 나서 복습할 때 놓쳤던 부분을 확실히 표시해두고 반복적으로 읽어 눈에 익혔습니다. 계산 문제의 경우에는 직접 손으로 풀이를 빠르게 적어가면서 실수 없이 푸는 방법을 익히며 실전에 대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어느 부분에서 취약한지, 그리고 그 부분이 시험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과 다소 생소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는 집요함이 수험준비에 있어서 상당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저는 처음부터 우수합격자를 목표로 시험장에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감 없이 시험 문제를 풀어가진 않았습니다. 어떤 마음가짐이든지 자신감을 갖고 문제를 대하는 것이 실전에서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또한 타 회계관련 자격증과 연계하여 준비하면 좀 더 효율적일 수 있지만, IFRS관리사라는 자격증 하나로도 그 준비과정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 준비과정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도 이 자격증이 더 많이 인정받는, 그리고 IFRS와 관련하여 회계전문가 꿈을 품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더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