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8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남지우님 공지
작성일 2020/07/29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8IFRS관리사 시험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성명: 남지우)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저는 대학교에서 경영학 전공을 이수하는 과정 중 회계학 과목들을 접하며 회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논리적으로 회계 기준을 적용해 회계정보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회계의 목표는 단순히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제가 회계 직무에 대한 꿈을 가질 수 있게 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회계 직무에서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회계정보 이용자들을 위해 개정된 회계 정보를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개정된 회계 정보(리스, 수익인식 등)를 심도 깊게 학습하기 위해 IFRS관리사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이론 교재]

저는 IFRS관리사 시험의 이론지식을 확실하게 습득하기 위해 IFRS관리사 이론 교재로 인터넷 강의와 독학을 병행하였습니다. 1회독할 때 저는 총 17개 파트의 출제범위를 하루에 한 파트씩 나누어 인터넷 강의를 들은 후 독학을 통해 복습하며 교재 속 문제를 풀이하였습니다. 두 번째, 세 번째 회독 때에는 인터넷 강의는 듣지 않고 이론 지식을 복습한 뒤 첫 번째 회독에서 틀렸었던 문제를 위주로 복습하였습니다. 복습할 때에는 틀린 이유와 문제풀이 논리를 이해하는 데에 집중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 시험에서 문제가 변형되어도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세 번째 회독이 끝나고 시험이 2주 전에 임박하였을 때부터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기출문제를 학습할 때 실제 시험시간과 똑같이 제한 시간을 설정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처음에 제한된 시간을 설정하여 문제를 풀다보면 풀이 시간이 유독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기출문제 풀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했던 문제들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막상 제가 분석을 해보니 원인은 문제의 난이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데에 있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촉박한 시험시간 속에서도 제대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 집중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첫째, 이론지식 복습을 경시하지 않기.

결국 회계 문제는 단어, 문장은 바뀔 수 있어도 같은 유형의 문제풀이 논리는 동일합니다. 풀이의 논리는 이론지식에서 비롯되는 만큼 저는 연습문제 풀이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이론지식의 복습을 게을리 하지 않았기에 변형된 문제의 논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론지식의 꾸준한 복습은 변형된 계산 문제, 어려운 말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효율적이었습니다.

 

둘째, 제한시간을 설정하고 기출문제 풀이하기.

실제 시험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에 평소 기출문제를 정해진 시간 안에 풀이하는 연습을 한다면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알고 있던 문제라 할지라도 시간의 압박감 때문에 문제를 제대로 읽고 논리적인 해법을 도출할 수 없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제한시간을 설정하고 기출문제 풀이를 연습한다면 침착하게 실제 시험에 임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기출문제]

시험 10일 전부터는 120분을 제한시간으로 설정하여 기출문제 2회분을 한 번에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제가 기출문제 2회분 연습에 120분을 설정한 이유는 실제 시험에서의 압박감을 이겨내고 신속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며 문제를 풀이 하고자 하는 목적이었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중 틀린 문제들은 표시해두고 시험 직전에 그 문제들을 위주로 복습하였습니다.

 

[이론지식]

시험 10일 전부터는 기출문제 속에 등장한 말 문제에 해당하는 이론 부분을 본교재로 복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지엽적으로 등장하는 말 문제에 대한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회계 직무에 필요한 IFRS 지식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IFRS관리사 시험 우수합격자라는 좋은 결과를 얻어 기분이 좋습니다. 저는 이번에 IFRS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며 얻은 지식, 우수합격자라는 유종의 미를 빌어 제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지닌 IFRS 지식을 검증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한국 CFO협회, IFRS 지식을 알려주신 인터넷 강의 강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