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8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이한솔님 공지
작성일 2020/07/29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8IFRS관리사 시험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성명: 이한솔)

 

 

 

IFRS관리사 응시 이유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할 때부터 회계학에 관심이 많았었고 수업도 회계학 위주로 듣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회계학과 관련된 자격증과 관련해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중 졸업 후 취업 준비를 하면서 회계와 관련된 자격증을 알아보던 중 IFRS관리사라는 시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쌓아왔던 회계관련지식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험을 응시하고 싶었고 또한 졸업한 선배들에게서도 IFRS관리사 시험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과거에 공인회계사 시험준비를 했었기 때문에 그때 당시에 활용하였던 서브노트와 객관식 문제집으로 기본을 다지면서 전체 챕터를 정리해나갔습니다.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시간은 3주에서 한 달 정도로 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과거에 공인회계사 관련 강의를 듣고 미리 정리해 둔 자료가 있어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같은 회계관련시험이라고 하더라도 기출 성향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리를 마친 후 IFRS관리사 기출문제집을 구입해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첫째로 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핵심내용정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IFRS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고 응시하면서 느낀 점은 중급회계와 고급회계의 핵심내용을 위주로 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IFRS관리사 과거 기출문제집을 여러 번 풀면서 반복되는 내용을 따로 정리하는 것이 핵심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회계학은 내용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각 챕터를 공부할 때 마다 그 챕터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을 따로 정리해두었는데 그것이 이번 시험에서 고득점 할 수 있었던 이유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정리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시험날짜가 다가올수록 정리해놓은 내용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시간 배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실제 시험문제를 풀 때는 평소보다 더 긴장된 상태에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주어진 시험시간을 100% 활용 못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기출문제를 풀 때 실제 시험시간보다 10분정도 더 짧은 시간으로 타이머를 맞춰놓고 문제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또한 문제수가 60문제이기 때문에 문제 간 시간배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번부터 순서대로 풀기보다는 본인이 잘 대비되어있고 확실히 안다고 생각하는 문제부터 풀고, 말문제는 최대한 빨리 풀어야 계산문제에 시간을 최대한 할애할 수 있습니다. 헷갈리는 문제는 정해놓은 시간동안만 고민하고 그래도 풀리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로 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회계는 계산문제가 많기 때문에 계산과정에서 실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계산기를 잘못 누를 수도 있고 숫자를 잘못 대입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를 몰라서 틀리는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이런 실수로 문제를 틀리는 것은 최대한 막아야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문제 푸는 연습을 할 때 계산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면 꼭 표시를 해두고 다음 번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 10일 전에는 더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그동안 공부하면서 정리해놓은 것을 반복적으로 보도록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핵심내용정리를 반복적으로 보면서 IFRS 관리사 기출문제를 실제시험처럼 시간을 정해놓고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 기간에는 이론정리보다는 문제풀이에 더 집중하였고 특히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다 보면 겹치는 내용의 문제나 확실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가 여러번 반복해서 나오는데 그런 문제들은 다음번에는 풀지 않도록 따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나중에는 비교적 적은 수의 문제만 남게되어서 회독수를 늘리기에 부담이 없었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처음 응시하는 시험이다보니 합격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는데 높은 점수로 합격하게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또한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회계를 전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시험을 준비하고 응시하는 과정이 저에게는 매우 알찬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부족한 합격수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