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29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김지훈님 공지
작성일 2020/12/08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9IFRS관리사 시험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성명: 김지훈)

 

 

 

IFRS관리사 응시 이유

 

경영학과를 진학해 공부하던 중 회계 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올해 세무사1차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불합격하게 되었고, 부족한 회계공부를 보완하여 내년에 다시 도전하기 위해 IFRS관리사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IFRS 관리사 시험 응시를 결심하고 가장 먼저 한 것은 역대 기출문제를 확인해보는 것이었습니다. IFRS 관리사 시험은 여타 시험과 비교하여 출제범위 내에서 파트별로 문항수가 명학하게 떨어지고, 파트별 문제유형도 일부 신유형을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교재는 세무사 1차 준비 당시 사용하던 재무회계 수험서를 기본으로 하였고, 번외로 인터넷에서 IFRS기준서 내용을 참고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기본에 충실하기)

IFRS관리사 시험은 중급회계 전체내용을 다루는 시험이기에 지엽적인 내용이나 심화유형의 문제를 출제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준서별로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확실하게 잡고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출분석으로 뽑아낸 파트별 출제포인트 및 출제유형을 바탕으로, 파트별 기준서내용을 제가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시험 전에도 30분 정도 안에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추가로 요약하여 총 두 권의 요약집을 만들어 활용하였습니다.

 

(이론문제 공략하기)

IFRS관리사 시험은 다른 회계관련 자격시험에 비해 말문제의 비중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부 이론문제는 계산문제를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재무회계 개념체계, 재무제표 표시, 충당부채, 자산손상,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법인세 등 일부 이론문제는 계산문제와 연관지어 생각해 내기가 어려운 문제들도 있어, 저는 별도로 기준서 내용을 직접 읽어보거나 기본서의 문구들을 정리해보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기준서의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보았던 경험이, 비록 시간은 많이 소요되었지만 내용을 정확하고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어 이론문제를 푸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문들이 대부분 기준서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몇 글자만 바꾸어 출제되기에 생소한 지문에 대응하기에 매우 수월하였습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공부하면서 만들어둔 요약집을 반복해서 읽으며 기본내용과 전체흐름을 다잡았으며, 5회차 정도의 기출문제를 꼼꼼히 풀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며 햇갈리거나 확신이 서지 않는 문제 및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기본서와 기준서로 보완하였고, 확실하게 풀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4회차 정도는 실제 시험을 가정하고, 시간을 재어가며 매일 한 회차씩 풀면서 실전감각을 유지하였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세무사 1차 시험에서 불합격해 크게 낙담했던 저에게 다시 한번 도전할 자신감을 갖게 해준 IFRS관리사 시험관리위원회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부족한 합격수기지만 응시자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