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시도우미 > 정보게시판
제목 제33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 최자욱님 공지
작성일 2022/12/01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33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최자욱님(소속 주식회사 푸드나무) 

 

 IFRS관리사 응시 이유

코스닥 상장사 재무회계팀에서 업무를 하다보니 실무적으로 회계지식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업무 중 모르는 것이 있을 때마다 기준서를 찾아보며 해결했지만, 실무자가 회계기준을 숙지하지 않으면 분명 업무상 놓치는 부분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곧 회계감사시 리스크로 다가올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상장사 회계기준을 익히기 위해서 IFRS관리사 자격증 시험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준비 과정

 2개월정도의 기간을 두고 시험 준비를 했는데 책만 보고 공부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한달 간 온라인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총 244강으로 1강 당 대략 15~20분 정도 길이었으며, 퇴근 후 매일 8~10강 정도 수강했고 중요한 부분은 별도로 표시하거나 따로 정리해 두며 공부하였습니다.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에는 1주일간 교재를 빠르게 복습했습니다. 복습할 때는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보지 않고 미리 표시해둔 포인트만 확인했습니다. 2회독 후에는 교재에 실린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IFRS관리사는 100분 안에 60문제를 풀어야 해서 시험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90분 안에 모든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출문제는 리스회계파트 개정사항이 반영된 26회 기출부터 31회까지 풀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

 IFRS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새 앞부분을 다 까먹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긴 호흡을 가지고 공부하기보다는 최대 2~3개월의 기간을 두고 빠르게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지엽적인 부분보다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이론을 위주로 빠르게 많이 접하는 것이 도움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와 비슷한 스타일로 출제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기출문제를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나만의 풀이방법을 정리하여 빠르게 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험 10일 전 공부 방법

시험 10일 전에는 계속 기출문제만 봤습니다. 틀린 부분은 따로 체크해 놓았다가 해당 파트를 다시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 관련 문제를 틀렸거나 그 문제가 헷갈렸다면,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을 복습하고 둘의 차이가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야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풀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OMR카드를 구해 실전처럼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합격한 후, 소감, 감사인사

 IFRS관리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회계기준을 많이 알게 되었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의 기본적이고 핵심이 담긴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상장사에 근무하시는 회계팀 직원분들께 많이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푸드나무 재무회계팀 리더님께 감사드리며, 응원해주신 가족들과 팀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